본문 바로가기
각종 질의회신/↘ 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 관련 질의회시

근로조건에 관한 결정권이 없는 사업장에 노사협의회 설치가 가능한지 여부는?

by Spurs-* 2023. 9. 13.

<목차>

1. 질문

2. 답변

3. 참조 및 관련 콘텐츠

[유의사항]

해당 게시글은 참조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게시글 또는 자료들을 법률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찾으시는 키워드나 단어가 있을 경우 Ctrl+F를 사용하셔서 검색하시길 바라겠습니다.(PC기준)
보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실 경우 관련 기관전문가분들에게 도움을 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법령 개정으로 인하여 게시물에 있는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문]

동사는 서울 본사와 광주공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광주공장의 근로자 수는 50명 이상이나,근로조건 결정권이 없으므로 노사협의회 설치 대상이 아니라고 함



「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제4조제2항에 따르면 하나의 사업에 지역을 달리하는 경우에는 그 사업장에 대하여도 설치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는바,광주공장에도 노사협의회를 설치할 수 있는지?

 

 

 

[답변]

현행「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이하“근참법”)」에 규정하고 있는 노사협의회는 근로자와 사용자가 참여와 협력을 통해 근로자 복지 증진과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는 협의기구로 근로조건이 있는 상시 30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 단위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음



근참법 제4조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2조제2항에 따라 하나의 사업에 당해 지역을 달리하는 사업장이 있는 경우 전체 근로자 수가 30인 이상일 경우에는 그 주된 사무소에 노사협의회를 설치 하여야 하고,근로조건 결정권이 없는 사업장에 대하여도 노사자율로 노사협의회를 설치할 수 있음
참고: 노사협력복지과-328, 2004.3.8

[관련 콘텐츠]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