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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디 얇은 지식 공유

(얇.얇.지.공) - '탄소포인트제'로 지원금 받으세요! (신청방법 포함)

by Spurs-* 2021. 5. 27.

[탄소포인트제 신청방법 등]

 


'탄소포인트제'란?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의 사용량을 줄여서 그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율에 따라 포인트를 발급하고 인센티브를 받는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

각종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면서 관리비도 절감하고 그에 따라 지급되는 탄소포인트로 보상도 받을 수 있기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참여 현황은?

현재 개인 참여 가구수가 200만에 육박하고, 아파트 참여 단지 수도 6천 단지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공식홈페이지 내]

 


참여 대상은?

가정 세대주, 세대원
상업시설 실 사용자
아파트 관리사무소장
일반건물 건물관리자
학교 학교장

 

 


참여 조건은?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거나,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확인 가능한 경우 참여가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1). 인터넷 신청

탄소포인트제 누리집에서 가입 (아래 링크)

 

탄소포인트제

2010년부터 시작된 국민들의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에 많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cpoint.or.kr

 

서울특별시 (아래 링크 통하여 가입)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ecomileage.seoul.go.kr

 

2). 방문 신청

관할 시, 군, 구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 작성 (서울특별시는 위의 방법 이용)

 

 


참여시 유의사항은?

구분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요금고지서 별도납부 시 관리비에 포함 납부 시
전기 전기요금 고지서 또는 ☎123에서 고객번호 10자리 확인· 입력 고객번호
별도입력 불필요
상수도 수도요금 고지서 또는 지자체 담당부서(상수도과)에서 수용가번호(고객번호) 확인· 입력
도시가스 도시가스요금 고지서 또는 지역별 도시가스 공급업체에서 고객번호 확인· 입력

 

 


개인정보가 변경될 시

개인정보(거주지, 연락처, 계좌번호 등)이 변경 될 시 홈페이지에서 직접 변경합니다.

이사 등으로 거주지 이전 시 변경 안할 경우 인센티브 지급 대상 불가합니다.

 

 


인센티브는 어떻게 지급되는지?

가정 내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을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가 됩니다.

 

 

 


탄소포인트의 지급기준은?

[개인]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연 2회 탄소포인트 부여 (감축 인센티브는 감축률 5% 이상인 참여자에게만 지급)

 

[유지 인센티브]

4회 이상 연속으로 5% 이상 감축하여 인센티브를 받은 참여자가 이어서 0% 초과 ~ 5% 미만의 감축률을 유지할 경우 지급

 

[단지]

대상 : 1년간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사용량을 기준 사용량(과거 1~2년간 평균사용량) 대비 5% 이상 절감한 단지

기간 : 전년도 7월 ~ 다음연도 6월(전년도 7월 이전 가입 필요)

기준 : 온실가스 절감률과 개인 참여율을 60 : 40 비율로 평가

 

 

 


인센티브의 종류는?

현금, 상품권, 종량제 봉투, 지방세 납부, 기부 등 다양하게 지원

(단, 해당 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종류를 확인 후 1가지 선택)

 

 


탄소포인트제 Q&A

1). 인센티브를 그린카드 포인트로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시중은행(우리, 기업, 국민은행, 농협 등) 에서 발급하는 그린카드를 신청하시고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시게 되면 탄소포인트제에서 발생된 인센티브를 그린카드 포인트로 반기별 연 2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그린카드명의와 탄소포인트제 참여자 명의가 같을 경우에 한하며 지자체의 재량으로 연 1회 지급될 수도 있습니다.


2). 이사를 갈 경우 조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 이사를 가실 경우 홈페이지 '회원정보 수정'을 통해 주소변경신청을 하셔야하며, 이전하신 지자체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단, 서울시로 이사를 가실경우는 탄소포인트제에서 탈퇴가 되시며, 서울시 에코마일리지에 별도 가입 하셔야 합니다.


3). 아파트에 거주하여 고지서를 받지 않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전기, 수도 요금이 관리비 합산 되어 같이 나오신다면 공동주택을 선택하셔서 '관리비 합산'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4). 홈페이지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나요?

-. 에너지 사용량은 반기별 탄소포인트 인센티브 산정이 완료된 이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반기(1~6월)의 에너지 사용량은 당해년도 12월, 하반기(7~12월)의 에너지 사용량은 다음해 6월에 인센티브 산정이 완료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고지서의 고객번호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 전기, 가스는 '고객번호'라고 적힌 숫자를 넣으시면 되며, 수도는 '수용가 납부자번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가입시 '고객번호 도움말' 참조)


6). 인센티브는 언제 지급되나요?

-. 상반기 인센티브는 당해연도 11~12월에, 하반기 인센티브는 다음연도 5~6월에 지급됩니다.


7). 회원 가입 시 거주하는 아파트가 목록에서 조회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 참여자님의 아파트가 미 등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미등록 아파트일 경우 해당 지자체에서 담당자가 등록을 해야 목록에 나옵니다.

해당 지자체 담당자에게 통보를 주시면 빠른 처리가 가능하십니다.

 

 


이벤트

2021년 5월 17일부터 6월 25일까지 모바일 오픈 기념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벤트도 참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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